2. 영어 윈도우 등에서 톰캣 실행 시, 글자가 깨지는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 (사진 첨 부)
1. 작업환경
2. 영어 윈도우 등에서 톰캣 실행 시, 글자가 깨지는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
윈도우 설치 시, 한글판 (한국어) 버전으로 설치를 진행하지 않았거나, 영어판 윈도우를 설치하고, 그 이후 설정 등에서 언어/국가 설정을 한국어로 변경하였다면, 인텔리제이를 실행하고 톰캣을 구동하였을 떄, 아래와 같은 인코딩 오류 (글자 깨짐 현상) 가 발생할 것이다.
해당 현상은 톰캣 실행 로그 등에서 주로 발생하며, F12를 눌러 크롬 계발자 도구를 실행하였을 때에는 발생하지 않는다.
인텔리제이의 tomcat log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.
해결 방법
-> 인텔리제이 서버 실행 시 아래와 같은 VM 옵션을 지정해 준다.
-Duser.language=ko -Duser.region=kr
해당 옵션 지정 후 서버를 다시 실행하면, tomcat콘솔 출력에서 발생하는 (사용자가 입력한 값 등) 글자 꺠짐 현상이 사라진다.
만약 해당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, 아래와 같은 방법을 추가로 시도해 보자.
1. 도움말-> 사용자 지정 VM 옵션 편집 -> 아래 문구 최하단에 추가
-Dfile.encoding=UTF-8
-Dconsole.encoding=UTF-8
2. 파일->설정->UTF-8 검색->파일 인코딩 진입 후, 아래와 같이 설정
3. 설정-> 캐시 무효화-> 다운로드 된 공유 색인을 제외로 표시-> intellij 다시 시작
이제 서버를 다시 실행하면 정싱적으로 tomcat 콘솔이 출력될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