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어 윈도우에서 Intellij 톰캣 실행 시, 한글 깨짐 현상 해결방법

1. 작업환경

2. 영어 윈도우 등에서 톰캣 실행 시, 글자가 깨지는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 (사진 첨 부)

3. 해결 방법

4. 결과



1. 작업환경

  • 윈도우 11 미국 영어버전 설치 후 한글로 변경
  • 인텔리제이 얼티밋 2022.3 / 한글화>
  • tomcat 9.0
  • web project (JSP)

  • 2. 영어 윈도우 등에서 톰캣 실행 시, 글자가 깨지는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

    윈도우 설치 시, 한글판 (한국어) 버전으로 설치를 진행하지 않았거나, 영어판 윈도우를 설치하고, 그 이후 설정 등에서 언어/국가 설정을 한국어로 변경하였다면, 인텔리제이를 실행하고 톰캣을 구동하였을 떄, 아래와 같은 인코딩 오류 (글자 깨짐 현상) 가 발생할 것이다.




    해당 현상은 톰캣 실행 로그 등에서 주로 발생하며, F12를 눌러 크롬 계발자 도구를 실행하였을 때에는 발생하지 않는다.

    인텔리제이의 tomcat log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.



    해결 방법

    -> 인텔리제이 서버 실행 시 아래와 같은 VM 옵션을 지정해 준다.


    -Duser.language=ko -Duser.region=kr

    해당 옵션 지정 후 서버를 다시 실행하면, tomcat콘솔 출력에서 발생하는 (사용자가 입력한 값 등) 글자 꺠짐 현상이 사라진다.

    만약 해당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, 아래와 같은 방법을 추가로 시도해 보자.


    1. 도움말-> 사용자 지정 VM 옵션 편집 -> 아래 문구 최하단에 추가


    -Dfile.encoding=UTF-8
    -Dconsole.encoding=UTF-8


    2. 파일->설정->UTF-8 검색->파일 인코딩 진입 후, 아래와 같이 설정

  • 전역 인코딩: UTF-8
  • 프로젝트 인코딩: UTF-8
  • 프로젝트 파일에 대한 디폴트 인코딩: UTF-8
  • 명확한 Native에서 ASCII로 변환






  • 3. 설정-> 캐시 무효화-> 다운로드 된 공유 색인을 제외로 표시-> intellij 다시 시작







    이제 서버를 다시 실행하면 정싱적으로 tomcat 콘솔이 출력될 것이다.